피로파괴는 아니지 않을까 시사

1. 천안함 선체는 철이다.
선체는 철, 상부구조물은 알루미늄.
철이라고 해서 피로파괴가 일어나지 않는것은 아니지만, 선박에 사용되는 강철인데.. 한계응력을 벗어나는 피로를 반복적으로 받는다면 도대체 배가 어떻게 다녀야 할지. -_-

게다가 상부구조물은 선체와는 다른 알루미늄. 물론 알루미늄이 철보다는 여러 면에서 약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한번에 선체와 상부구조물이 두동강이 난다는게 가능한 일일지. 차라리 피로한계가 있는 알루미늄 - 상부구조물이 먼저 박살이 나던가, 미리 선체에 크랙들이 나 있었겠지요.

(이 부분은 재료쪽 잘 아시는분 리플좀 달아주세요 ㅠㅠ)

2. 정기점검.
모든 해군 함정들은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는다. 따라서 뭐 이순신함이 정기점검에 들어간다면 동급의 다른 문무대왕함이 작전을 나간다던지와 같은.. 따라서 우리가 이순신급 구축함을 6척을 갖고 있다 해도 항시 가용 함정은 4척정도가 된다.
같은 이유로 이번 침몰사태에서도 DSRV(무인잠수정)와 대형의 가압챔버를 가진 청해진함이 출동하지 못한 것이고(잠수함구난함인데 예산관계로 1척만 만들고 ㅈㅈ)..

아무튼 천안함은 주기적으로 점검을 받는 함정이며, 특히 오버홀시에는 비파괴검사 등등 정밀검사를 받는 함정이어서, 피로파괴로 두동강이 날 정도의 결함이 있었다면 사전에 파악했을 것이다(뭐 크랙이 난다던가). 뭐 실종자 유가족들은 배가 물이 샜다고도 하는데.. 그 문제는 포항급 함정들 대부분에서 겪고 있는 사항인듯. 우리 해군은 한국전쟁때 쓰던 기어링급 구축함도 2000년대까지 별 사고 없이 쓴 바가 있다. -_-

3. 절단면.
피로파괴 주장의 근거중 하나가 '절단면이 매끈하다'는 것인데.. 피로파괴가 나는데 절단면이 매끄럽다는게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가는 부분.
당장 구글에 'fatigue fracture'를 쳐 봐도 그렇게 매끈한 사진은 볼 수가 없고.. 무엇보다 다이버들에 따라서는 절단면이 날카로워 손도 못 댈거 같았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중.



뭐 결국 자세한건 인양을 해 봐야 알겠습니다만, 그래도 갑자기 피로파괴 설이 이상하리만큼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는것 같아 한번 올려 봅니다.
이글루스나 다음만 보면 무슨 다들 피로파괴 설이 나오길 기다렸다는 듯한 반응이라.. 덤으로 다들 재료공학좀 하신듯. 어찌 저리 확신들 하시는지 -_-;

공유하기 버튼

 
싸이월드 공감트위터페이스북

덧글

  • curlyapple 2010/04/01 00:13 # 답글

    기사등에서 언급하는 2차대전 탱커의 피로파괴로 인한 선체 절단은 기계/항공/재료쪽에서 기계공작이나 금속재료에 대해서 배울 때 가장 먼저 배우는 클래식한 예여서 관련 전공자들은 그걸 떠올릴 수 밖에 없을겁니다. 저도 재료 전문분야는 아니지만 관련 전공에서 학부를 마치고 대학원 진학까지 했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하는 것이고요.

    그리고 피로파괴로 인한 선체 파괴는 뒤져보면 꽤 많습니다 -_-; 용접을 하다가 재수가 없었든지 표면경화를 하다가 재수가 없었든지 잘못되려면 어디서부터든 잘못될 수 있는게 이 바닥이거든요.

    덧붙이자면.. 모든 사건은 chain reaction이기 때문에 아직 밝혀지진 않았지만 fatigue가 하나의 단계일 가능성은 꽤 높아보입니다. 잘못되려면 비파괴때 안걸리고 계속 크랙이 갔다거나 (매번 검사를 하는데 그걸 놓칠리 없다는 클래식한 변명이지요 -_-; 항공업계도 사람이 죽고 나서야 한전규정의 허점을 발견하고 고치곤 합니다. ) 피로파괴로 인한 이후 다른 프로세스로 파괴가 이루어져 절단면이 날카롭게 된다거나 등등.. 제가 글을 쓴 것도 선체가 인양된 이후에나 확실하게 밝혀질 내용이지만 전해지는 내용이 맞다는 ㄱ정하에서는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이라 적어본거고요. 아니면 정말 우리가 모르던 어떤 과정이 있었을 수도 있지요.
  • 미고자라드 2010/04/01 00:57 #

    하나의 단계로써라면... 대중이 없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딱히 이 포스팅이 컬리애플님을 노리고 쓰인건 아닙니다. 그것보다는 지금 이오공감에 달려있는 글이라던지.. 다음 아고라에서 워낙 확신적으로 말하길래.. ^^
  • curlyapple 2010/04/01 00:19 # 답글

    음 그리고 사족을 달자면 피로파괴로 인한 크랙은 굉장히 작은 결정단계에서부터 진행되기 때문에 눈에 보일 정도의 크랙이면 이미 늦습니다. 비파괴검사는 애초에 fatigue가 아닌 다른 원인으로 인한 크랙을 잡는데 쓰이는게 맞을겁니다. 여긴 저도 전공자가 아니니 패스하죠.
  • 미고자라드 2010/04/01 00:57 #

    그정도로 심한가요? 한 몇미리정도 크랙이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두동강으로 발전할 수 있는건지.. 쩝
  • curlyapple 2010/04/01 11:29 #

    크랙의 크기가 마이크로한 단계에서 지속되다가 임계점을 지나면 익스포넨셜하게 증가하더라고요. 저도 이것저것 자료 찾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그 텀이 6개월-1년 이내였고요.
  • 미고자라드 2010/04/02 16:29 #

    그렇군요. 그 텀이 참 미묘하네요 -_-;
  • 긁적 2010/04/17 03:07 #

    헐. 이거 좀 무섭군요 (...) 늦었지만 잘 보았습니다.
  • 찌짓떼로 2010/04/01 09:12 # 답글

    아악 수정하려다 삭제를.. ㅠㅠ

    제가 댓글 단 내용은 2번에 관한 건데요, 제가 해군있을때 제가 탄 배 정기점검했는데, 선체 피로 있고 오버홀 필요하다고 검사관이 선언해서 이배는 앞으로 항행 불가입니다 딱지를 붙였습니다. 그래도 잘만 끌고나가서 훈련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 제대할때까지 쭉. 즉, 정기점검이 의미가 없죠. 군대란 다 그런 곳이잖습니까. 결함이 있고 사전에 파악되어도, 가라앉지 않으면 걍 돌리는... 그런데 친구들 말 들어보니 육군도 장비관련 해서는 같은 급으로 막장이던데요. 혹시 장비 관련 없는 보병이셨나요? (총의 경우는 별로..)
  • 미고자라드 2010/04/02 16:28 #

    그런 문제라면 아마 벌써 드러나지 않았을까 싶네요.. 아무리 숨기고 싶은 일이라지만.. 그런걸 은폐하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5월 해군 입대하는 학생입니다. ㅎㅎ
  • 찌짓떼로 2010/04/03 03:07 #

    .. 님아 건투를 빕니다. 저는 해상병 426기 였습니다.

    해줄말은...

    조타병과와 전탐병과는 반드시 피하라는 거죠. 인생 좆같아 집니다...

    그리고 님이 생각하는 조직사회에 있어서 점검과 사회와 규칙과 도덕에 대해

    무엇을 생각하던 그 이상 (혹은 이하)을 보게 되실겁니다아...

    "정말 이건 아니잖아!" 라고 생각되시더라도, 그냥 넘어가세요.
  • 미고자라드 2010/04/03 12:35 #

    으엌ㅋㅋ 사실 3월에 전산병 썼다 떨어져서 이번에 일반병으로 가거든요. 그런데 말씀해주신거 들어보니 전산으로 쓸걸 그랬단 생각이 듭니다 ㅋㅋ

    뭐, 받아들여야겠지요. ㅠㅠ;
  • 긁적 2010/04/17 03:09 #

    하기야. 군대니까 -_-;
    저번에 F16떨군것도 엔젠 제때 안 교체해서 떨어진거라던데....
  • 프루지아 2010/04/04 19:03 # 삭제 답글

    조타병과 전탐병??
    그 두 직별 해군에서 최고의 사이드병과입니다....;;
    해군에 있었더라면 잘아실텐데요?
    제일 힘든병과가 갑판 .조리라는거 ㅡㅡ;;
    참고로 조리병은 새벽 3시30분에 기상하여
    주말에도 무조건 일하는 해군에서의 3D직별입니다;;
  • 미고자라드 2010/04/06 19:48 #

    어디나 자기 병과가 제일 힘들죠 ㅋㅋ
  • 찌짓떼로 2010/04/09 05:27 #

    뭔 개소리 하는 것임? 너 몇기냐?

    휴가도 못가고 (시발 난 99년 한해동안 휴가를 못갓다)

    첫날 아침 8시부터 저녁 8시까지 12시간 레이더 보고
    당음날 저녁 8시부터 그다음날 아침 8시까지 레이더 보고
    이러면 생활리듬이 완전 개되거든?

    더군다나 갑판병은 책임질 일이 별로 없지.

    그런데 조타병이나 레이더병은 한번 실수하면 배가 박거든. -_-;
    사이드병과? 시발, 정신 놓고 놀다 보면 배가 산으로 가고 있는데 무슨 얼어죽을 사이드 병과야?

    너 해군 아니지? 몇기야?
  • 찌짓떼로 2010/04/09 05:28 #

    그나저나 전탐병이나 조리병이 주말에 노는줄 아나

    레이더는 주말에는 쉬니?
  • 미고자라드 2010/04/12 02:24 #

    자 자, 진정하십쇼 ㅎㅎ
댓글 입력 영역